손톱 색깔로 보는 건강상태 4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톱색깔이 좋지 않은 경우 몸에서 보내는 위험신호라고 생각하시고 빠른 진료를 받으보시길 추천드리며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손톱 색깔로 보는 건강 상태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알려드릴 테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손톱 색깔로 보는 건강 상태
손톱 색깔로 보는 건강 상태는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건강상태 알아보기-흰색 손톱
손톱 색깔로 보는 건강 상태 첫번째는 흰색입니다. 손톱이 정상 적으로라면 분홍색을 띠고 있습니다. 손톱색깔이 흰색으로 변하는 것은 빈혈, 신장 질환, 영양 부족 등이 원인일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빈혈 – 혈액 내 적혈구의 수나 헤모글로빈의 양이 감소한 상태를 말합니다. 적혈구는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데, 빈혈이 있으면 손톱으로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여 흰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 신장 질환 – 신장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합니다. 신장은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을 정화하는 역할을 하는데, 신장 질환이 있으면 손톱으로 영양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여 흰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 영양 부족 –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한 상태를 말합니다. 단백질, 철분, 비타민 등이 부족하면 손톱이 흰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2. 건강상태 알아보기-붉은 손톱
손톱 색깔로 보는 건강 상태 두번째는 손톱이 붉은색으로 변하는 것은 고혈압, 폐렴, 류머티즘 관절염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 고혈압은 혈압이 정상보다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고혈압이 있으면 손톱의 혈관이 확장되어 붉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폐렴이 있으면 손톱의 혈액 순환이 증가하여 붉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 류마티스류머티즘 관절염은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이 있으면 손톱의 혈액 순환이 증가하여 붉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3. 손톱 건강상태 알아보기-노란색
손톱이 노란색으로 변하는 것은 호흡기 질환, 간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이 원인일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호흡기 질환은 폐, 기관지, 기도 등에 이상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호흡기 질환이 있으면 손톱에 과산화수소가 축적되어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 간 질환은 간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합니다. 간은 혈액을 정화하고 영양소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데, 간 질환이 있으면 손톱으로 영양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여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양이 감소한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으면 손톱이 두꺼워지고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4. 손톱 건강상태 알아보기-검은색
손톱이 정상적으로라면 분홍색을 띠고 있지만, 검은색을 띠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톱이 검은색으로 변하는 것은 곰팡이 감염, 혈액 질환, 약물 중독 등이 원인일 수 있으며 상세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 곰팡이 감염은 곰팡이에 의해 손톱이 손상된 상태를 말합니다. 곰팡이 감염이 있으면 손톱이 두꺼워지고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 혈액 질환은 혈액에 이상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혈액 질환이 있으면 손톱 아래에 혈액이 응고되어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 약물 중독은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손톱이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손톱색깔에 따른 건강상태를 알아보았습니다. 위 색깔이 보이면 관련 질병들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손톱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도 같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
손톱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손톱을 자주 깎지 않는다. 손톱을 깨물지 않는다.
- 손톱을 습하게 유지한다.
- 손을 자주 씻는다.
-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다.
손톱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손톱 색깔로 보는 건강 상태 4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들을 잘 보신 후 손톱을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