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은 가족의 일원으로서 소중한 존재이지만, 유실 및 유기 문제는 여전히 심각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는 반려동물 등록비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반려동물 등록비용 지원신청 방법 기간까지 모두 알려드릴 테니 반려동물을 키우고 계신 분이라면 내용을 확인 후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반려동물 등록비용 지원신청 방법 기간까지
“반려등록 등록비용 지원금 신청”
각 지자체마다 반려동물 등록비용을 지원해주는 제도를 진행 중이며 지역에 따라 금액이 상이하므로 정보를 먼저 확인하신 후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현재 서울에서는 반려동물 시민학교 접수를 받고있습니다.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신 후 신청해 보세요.
반려동물 등록비용 지원대상
지원 대상 동물
개- 만 4개월 이상의 모든 개
고양이- 만 4개월 이상의 고양이 (지역별 상이, 일부 지역은 시범 사업 진행)
지원 대상자
지역 주민- 해당 지자체 관할 구역에 주소를 둔 만 19세 이상
소득 제한- 저소득층, 중위소득층 (지역별 기준 상이)
반려동물 등록비용 지원내용
내장형 마이크로칩 등록비 지원 / 지원금 5,000원 ~ 40,000원 (지역별 상이)
반려동물 등록비용 등록방법
지역 지정 동물병원 방문 – 지원 병원 목록은 지자체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 가능
사전 온라인 신청 필요 여부 확인 – 일부 지역은 온라인 신청 필수
지원금- 5,000원 ~ 40,000원 (지역별 상이)
반려동물 등록비용 지원신청
신청 기간
연중 진행- 일부 지역은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 가능
지역별 상이-신청 기간은 지자체마다 다르므로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 필요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 일부 지역은 온라인 신청 가능 (지자체 홈페이지 확인)
관할 행정복지센터 방문- 서류 제출
지정 동물병원 방문- 신청서 작성 및 등록
참고 사이트
- 지역별 반려동물 등록비 지원사업 정보
- 지역별 지자체 홈페이지 – 지역명 검색 후 ‘반려동물 등록’, ‘반려동물 등록비 지원’ 등으로 검색
자주 하는 질문
반려동물 등록비 지원사업에 대해 자주하는 질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반려동물 등록비 지원사업이 뭔가요?
내장형 칩은 작은 초소형 칩을 동물 체내에 내장하는 형태로, 분실 위험이 적습니다.
정부에서는 반려동물 등록제 의무화에 따라 내장형 칩에 한해서만 등록비용을 일부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각 지역 내 주소지를 둔 등록대상 반려견을 키우는 소유자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금년부터는 동물등록 시범사업 대상인 고양이도 내장형 칩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전국적으로 순차적으로 시행될 예정입니다.
신청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지역별로 신청 방법이 상이하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 경기도 고양시: 해당 사업 지정 병원에서 신청서 제출
- 경남 김해시: 김해시청 누리집에서 신청
- 경남 함안군: 읍·면사무소에서 신청서 접수
- 경남 진주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농업기술센터 농축산과에서 신청
- 부산 해운대: 지정병원에서 문의 후 신청
- 서울시: 해당 사업 지정 병원에서 신청서 제출
- 전북 진안군: 진안동물병원, 유가축동물병원에서 신청서 접수
동물보호법 개정으로 인식표를 제외한 내·외장형 칩의 2가지 방식으로만 동물등록이 가능합니다. 반려동물 등록비용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반려인들을 위해 신청 방법을 정리해 봤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사항
지원 사업은 지자체마다 지원 대상, 지원 내용, 신청 방법 등이 다를 수 있습니다.신청 전에 반드시 해당 지자체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마치며
지금까지 반려동물 등록비용 지원신청 방법 기간까지 선착순 모집 내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각 지자체마다 내용이 다를수있기에 해당지역의 제도를 확인하신 후 방문하셔서 등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