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28일, 오는 29일부터 내달 29일까지 2024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할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이번 사업은 초고령사회와 신노년세대의 다양한 수요에 맞추어 14만 7000개를 확대하여 103만 개의 일자리를 제공한다고 하니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신 후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노인일자리 신청자격 접수방법은 11월 29일부터 다음 달 29일까지 공익활동형과,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사업단으로 나눠 신청이 가능하며 방문접수 또는 온라인으로 간편히 신청이 가능하니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노인일자리 신청자격 접수방법
노인일자리 신청자격 접수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노인일자리 신청자격
노인일자리 신청자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공익활동형 일자리
2024년 노인일자리 사업은 여러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첫 번째는 공익활동형 일자리입니다.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대상으로 신청 지원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공익활동형은 노인이 자신의 경험과 재능을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사회참여를 증진하기 위해 참여하는 봉사활동입니다. 노노케어, 취약계층 지원, 공공시설 봉사, 경륜전수활동, 지역상생활동 등이 있습니다.
2.사회서비스형 일자리
다음은 사회서비스형 일자리입니다. 만 65세 이상 (일부유형 60세 이상)의 노인이 참여 가능하며, 방문 신청은 주소지 시군구 내의 행정복지센터, 노인복지관, 대한노인회, 시니어클럽 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회서비스형은 노인의 경력과 활동역량을 활용하여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영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입니다. 가정 및 세대 간 서비스, 취약계층 전문서비스, 공공전문서비스, 기타 등이 있습니다.
3.민간형
민간형 노인 일자리는 노인의 사회참여와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일자리로, 크게 시장형 사업단형, 취업 알선형, 시니어 인턴십, 고령자 친화기업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유형을 확인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시장형 사업단형
노인에게 적합한 업종 중 소규모 매장, 전문직종 사업단 등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일자리입니다. 노인들이 직접 운영하는 카페, 식당, 공방, 농장, 운송업체 등이 있습니다.
2. 취업 알선형
은 수요처의 요구에 따라 일정 교육을 수료하거나 관련된 업무능력이 있는 자를 해당 수요처로 연계하여 근무기간에 대한 일정 임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일자리입니다. 청소원, 경비원, 배달원, 지역행사 보조원 등이 있습니다.
3. 시니어 인턴십
기업 인턴 후 계속 고용을 유도하는 일자리입니다. 기업에서 일정 기간 인턴십을 거친 후, 근무 능력을 인정받은 노인에게 정규직 채용 기회를 제공합니다.
4. 고령자 친화기업
노인 다수 고용 기업에 지원해 일자리를 연계하는 일자리입니다. 기업의 노인 고용 확대를 지원하고, 노인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합니다.
참여 방법은 민간형 노인 일자리에 참여를 희망하는 만 60세 이상 노인은 29일부터 주소지 내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나 노인 복지관, 대한노인회, 시니어클럽 등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1. 노인일자리 접수방법
노인일자리 접수방법을 확인하신 후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1. 노인일자리 여기
노인일자리 여기 사이트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정부 24
정부 24 홈페이지에서도 신청가능합니다.
3. 복지로 사이트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가능합니다.
2024년 노인일자리 사업의 신청은 11월 29일부터 접수가 시작됩니다. 노인일자리를 찾는 분들은 방문이나 온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상세한 안내는 노인일자리 상담 대표전화(1544-3388)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하는 질문
선발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참여자는 소득 수준과 활동역량·경력, 선발기준에 따라 고득점자순으로 선발이 됩니다.
합격자는 언제 알 수 있나요?
합격자는 다음 달 중순부터 내년 1월 초에 개별 통보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노인일자리 신청자격 접수방법 2024년도 기준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일자리가 제공될 예정이며 노인 여러분은 방문이나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여 소중한 노후를 보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여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